본문 바로가기
산 행/산행 정보

상고대 란~?

by 들꽃 처럼 2013. 1. 28.
728x90

겨울철 산행의 백미는 아무래도 화려하게 핀 ‘상고대’겠죠?

 요즘 많은 분들이 상고대에 관심을 보이는 것 같아 (혹시) 도움이 될까하여 글 올립니다.


 저의 얄팍한 과학적 지식과 상고대 사진촬영을 목적으로 산행하며 본 경험에 의한 ‘통밥’으로 상고대가 피는 조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고로 100% 맞는다고 장담은 못하니 그냥 참고만 하십시오.

 

 상고대의 핵심 키워드는 ‘이슬점온도’입니다. 공기가 서서히 냉각되어 어떤 온도에 다다르면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하여 이슬이 생기는데 이때의 온도를 ‘이슬점온도’라고 합니다. 이때 기온이 영하의 온도라면 얼어붙게 되겠죠. 이슬이 나무나 풀. 바위 등의 차가운 물체에 달라붙어 얼은 상태가 바로 상고대입니다.


 상고대가 피는 조건은 세 가지 요소가 작용하는데 습도, 기온, 바람입니다. 습도가 높을수록, 기온이 낮을수록, 바람이 강할수록 상고대가 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중 바람은 절대조건이라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바람이 거세면 기온이 더 내려가기 때문에 이슬점온도에 다다르기가 쉬워 상고대가 더 잘 피게 되는 겁니다. 세 가지 조건 중 습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겨울철에는 대체로 습도가 낮기 때문에 평소에는 기온이 웬만큼 내려가도 상고대가 피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이 오는 날이나 그 하루 이틀 뒷날, 습도가 80~90% 이상일 때 기온이 많이 떨어지면 상고대가 필 조건이 최상의 상태가 됩니다. 눈 온 뒤 며칠이 지나 습도가 낮아도 기온이 이슬점온도까지 내려가면 상고대는 피게 됩니다. 혹한의 날씨라면 높은 산에는 상고대가 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습도가 높으면 이슬점온도는 높고(즉, 온도가 많이 내려가지 않아도 상고대는 핌), 습도가 낮으면 이슬점온도는 아주 낮습니다(따라서 기온이 많이 내려가야 상고대가 핌). 습도가 100%일 때는 현재 기온이 이슬점온도가 됩니다. 습도가 낮을수록 기온도 더 낮아져야 이슬점온도에 도달합니다.


 제가 올린 1월 3일 천왕봉 주변 상고대 사진은 당일 예보된 지리산 정상의 습도가 (아침)50%~(낮)30% 정도였는데도 기온이 영하 20도 이하로 내려간 혹한의 날씨라 상고대가 피어 멋진 풍경이 연출되었던 것입니다. 즉 이날 습도는 낮은 편이었지만 기온이 이슬점온도까지 내려갔다는 뜻이겠죠. 


 

 

 상고대는 바람이 없는 날에는 해가 뜨면 기온이 올라가 빠른 속도로 녹아 없어집니다.

그러나 바람이 거세게 불면 기온이 더 내려가 상고대는 더욱 화려하게 피어납니다.

그래서 상고대 사진촬영이 목적이라면 눈이 온 하루 이틀 뒤, 기온이 많이 내려가고 바람까지 심하게 부는 날에 산행하시면 좋습니다.

 작년 2월 1일 바래봉이 바로 그런 조건에 부합하는 최상의 날씨라 최근 몇 년간 산행 중 가장 멋진 상고대를 본 날이었습니다.


<뱀발>

 눈이 온 직후 습도가 아주 높은 날은 상고대는 멋지게 피지만 해가 뜨면 운무가 피어올라 하늘이 닫힐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다 오후 하산할 무렵이나 하산하고 나서 올려다보면 하늘이 파랗게 열려 아쉬울 때가 있었죠?

 따라서 하루 종일 혹한의 날씨가 계속될 거라 예상되는 날이면 산행 출발시각을 늦춰 하늘이 열리는 오후 시간을 노리는 것도 멋진 상고대를 촬영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행 전 기상청 산악기상예보를 확인하시면 참고가 됩니다. 날씨와 적설량은 물론 상고대가 피는 상태를 예상할 수 있는 기온, 풍속, 습도가 3시간 단위로 예보되어 있습니다.


 덧붙여 눈꽃(설화), 서리꽃(상고대), 얼음꽃(빙화)을 구분하여 설명 드리면

 우리가 겨울철 산정 부근에서 보는 나뭇가지 전체를 감싸며 하얗게 된 상태는 대부분 상고대입니다. 설화(눈꽃)는 눈이 올 때 그냥 나무 위에 눈이 쌓인 상태죠. 눈 내릴 때 집 주변 나무가 하얀 것은 눈꽃이겠죠. 얼음꽃(빙화)은 설화나 상고대에 비해 보기가 쉽지 않은데 나무에 쌓인 눈이 기온이 올라가 녹아내리다가 다시 기온이 내려가 얼어붙은 경우입니다.

 눈이 온 직후라면 설화와 상고대가 동시에 피겠죠?


 

상고대"

나무 전체에 눈이 덮혀습니다...

 

설화"

눈꽃이 피었죠...

 

빙화"

나무가지에 얼음꽃이 피웠습니다...

 

 

'산 행 > 산행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등산, 21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   (0) 2013.01.31
영월 백덕산  (0) 2013.01.31
가원도 정선 민둥산  (0) 2012.10.25
나이아가라의 선물, 브루스 트레일  (0) 2012.07.15
남 아프리카 테이불 산"  (0) 2012.06.29